[스크랩] 베토벤 4대 교향곡 (영웅,운명,전원,합창)
by Bliss Yeo 2011. 4. 5. 08:50
베토벤 4대 교향곡 Symphony No.3 Op.55 "Eroica" 교향곡 제3번 "영웅" 전악장 연속듣기 원래 부제는 나폴레옹의 성씨인 "보나파르트 심포니"이다. 그렇지만 나폴레옹이 황제가 되었다는 말을 듣자, 분개하여 부제를 영웅으로 고쳐서 출판하였다. 2악장은 '장송행진곡'이라는 이름으로 따로 유명한 곡으로 나폴레옹의 비참한 최후를 미리 예감하였다고 한다. Symphony No.5 in C minor, Op.67 "Schicksall" 교향곡 제5번 "운명" 전악장 연속듣기 1900년대의 유명한 지휘자겸 평론자 였던 빌헬름 폰 렌츠는 이곡을 듣고 "이 곡은 세계의 비극무대를 위해 쓰여진 운명이다"라고 말한 데에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운명교향곡의 원래 부제는 "운명"이 아닌 "황제"교향곡이다. 이 곡은 초연때부터 그리 좋은 반응이 없어서 거의 잊혀지는 곡이었지만, 초연된지 얼마후 프랑스에서 병사들을 위한 음악회에 이곡이 연주되었으며, 이 곡이 끝나자 마자, 어느 한 노병이 "황제 만세!"라고 부르면서, 이곡은 순식간에 "황제교향곡"이라는 부제로 유명하게 된 곡이다. Symphony No.6 in F major, Op.68 "Pastorale" 교향곡 제6번 "전원" 전악장 연속듣기 베토벤이 시골로 요양하면서 시골에서의 느낌을 음악으로 표현한 곡이며, "전원"이란 표제는 베토벤 스스로 붙였다. 재미있는 것은 악장마다 따로 제목이 붙여져 있다. 1악장 - 시골에 도착했을 때의 즐거운 감정의 깨어남 2악장 - 시냇가의 정경 3악장 - 농민들의 즐거운 모임 4악장 - 천둥, 폭풍우 5악장 - 목가 : 폭풍뒤의 즐거운 감사 Symphony No.9 in D minor, Op.125 "Choral" 교향곡 제9번 "합창" 전악장 연속듣기 쉴러'의 가곡 "환의의 송가"를 테마로 작곡한 곡이며, 이 곡의 착상은 이미 20여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원래 베토벤은 9번을 성악이 없는 4악장짜리 기악교향곡으로 만든 뒤에, 10번 교향곡 전체에 성악을 넣은 "독일 교향곡"을 구상했으나, 여러 생각으로 갈등하다가 결국 9번 교향곡의 4악장에 합창과 성악을 넣기로 결정한다. 이 곡을 작곡할 당시의 베토벤은 완전히 귀머거리였으며, 단지 음악적인 감각과 인간의 도전 정신만으로 작곡한 곡이라고 해도 틀린말이 아닐 정도로 베토벤의 최대 걸작으로 인정받고 있는 곡이다. 또한 초연 후에는 관객의 박수소리를 듣지 못하여 베토벤은 얼굴표정이 어두었지만, 성악을 부른 여자 성악가의 인도로 뒤를 확인하게 되어 그제서야 청중들이 박수를 친다는 것을 알수 있었다고 한다. 이 곡은 베토벤 스스로의 지휘로 초연되었지만 실제로는 움파루프란 지휘자가 관객이 안보이는 곳에서 따로 지휘했다고 한다. 이 곡은 2003년 세계 국제기관인 유네스코에서 음악유산으로 공식지정되어 전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은 최대의 명 걸작이다.
Symphony No.3 Op.55 "Eroica" 교향곡 제3번 "영웅"
Symphony No.5 in C minor, Op.67 "Schicksall" 교향곡 제5번 "운명"
Symphony No.6 in F major, Op.68 "Pastorale" 교향곡 제6번 "전원"
Symphony No.9 in D minor, Op.125 "Choral" 교향곡 제9번 "합창"
[스크랩] 상큼한 클래식모음
2011.04.20
[스크랩] 소프라노 조수미 가곡집/13곡
삶에 유익한 음악
2011.02.24
[스크랩] After The Rain - LOHAS Meditation Music(명상)
2010.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