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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여성 흡연에 주목하는 이유 그리고 해결방안

내몸 건강설명서

by Bliss Yeo 2010. 7. 6. 0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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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보건 총회(World Health Assembly)는 1987년에 담배 역학과 그와 관련된 치명적인 영향에 관한 전세계적인 관심을 끌어내기 위해 세계 금연의 날을 만들었다. 매년 5월 31일 WHO는 세계 금연의 날을 기념하여, 흡연과 관련된 건강 위험을 강조하고, 담배 소비의 감소를 위한 효과적인 정책을 주장한다. 2009년 12월 16일. 세계 보건기구 (WHO)는 “여성 마케팅에 역점을 둔 성별과 담배”를 2010년 금연 주제로 선정하였다.

 

# 담배 마케팅과 흡연으로부터의 여성 보호

 

현재 흡연자 중 반수 정도는 암, 심장 마비, 뇌졸중, 폐기종 등 담배 관련 질환으로 조기에 사망하게 될 것이기 때문에, 담배 업계는 지속적이고 적극적으로 현재 흡연자와 금연자를 대체 할 만한 새로운 고객을 찾아 나서고 있다.

 

담배 회사의 여러 잠재 고객 중에서도, 여성 고객은 최고의 대상 중 하나이다. 이는 남성에 비해 훨씬 적은 수의 여성이 담배를 씹거나 피우기 때문이다. 40%의 남성이 담배를 피는 데 반해서, 여성은 9%만이 담배를 피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10억명의 흡연자 중에서 여성 흡연자는 2억명밖에 되지 않는다. 이렇듯 여성만 보더라도 담배 산업은 팽창할 여력을 지닌다. 남성흡연이 몇몇 국가에서 감소하는 데 반해서, 일부 국가에서 여성의 흡연은 증가하는 추세이다. 여성에서의 미래 흡연 역학의 특징은 현재의 소녀들의 행태를 통해 살펴볼 수 있다. 151개국에서 젊은이들의 흡연 추세 조사하였고, 이 가운데 약 절반에 해당하는 국가에서 소년들과 비슷한 수의 소녀들이 흡연자이기도 했다.

 

또한 일부 국가에서는 소녀들이 오히려 소년들보다 흡연율이 높기도 했다. 십대 흡연자는 성인이 되어서도 흡연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 매년 흡연으로 인해 5백만명 이상이 사망하고, 이 중 150만명은 여성이다. 시급한 조치가 없다면, 2030년에 담배 사용으로 인한 사망자 수는 8백만명을 넘어설 수 있다. 이러한 여성 사망의 3/4은 그러한 인구 소실을 감당하기 쉽지 않은 중·저소득 국가에서 발생할 것이다. 이러한 모든 조기사망은 예방 가능한 것이다.


일부 국가에서 여성에 대한 큰 위협은 간접흡연, 특히 남성에의한 흡연에의 노출이다. 예를 들면, 전세계 성인 흡연자의 1/3이 살고 있는 중국에서는 흡연은 거의 남성에서만 볼 수 있는 현상이다. 중국에서는 3% 미만의 여성만이 흡연을 한다. 그러나, 절반이 넘는 중국 가임기 여성들이 지속적으로 간접흡연에 노출된다. 전세계적으로는 간접흡연으로 인한 사망은 매년 60만 명에 이르며, 이 중에 64%가 여성이다.


2010년은 담배 마케팅과 흡연이 여성에 미치는 피해를 주목한다. 동시에, 남성들로 하여금 주변에서 함께 살아가고 일하는 여성들이 간접흡연을 피할 수 있도록 책임감을 심어주려고 한다. 여성과 남성은 담배 규제에 관한 WHO 기본 규약에서 언급한바에 따라, 담배 산업 마케팅과 흡연으로부터 반드시 보호받아야 한다. 2005년에 발효된 이후에, 이러한 국제적인 조약은 “전세계적으로 여성과 어린 소녀에서의 흡연과 담배 소비의 다른 유형의 증가”를 인정하고, 명백히 “성별에 따라 특화된 담배 규제 정책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불행히도, 전세계 인구의 9%미만에서만 포괄적인 광고 금지에 의해 보호받고 있다. 포괄적인 국가적 담배금지 법안으로부터 보호받고 있는 인구는 단지 5.4%에 불과하다. 여성에서의 담배 사용의 확산을 규제하는 일은 담배 규제 전략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WHO 사무 총장 마가렛 챤(Margaret Chan)이 언급한 것처럼, “여성 건강의 보호 및 증진이 오늘날의 인구뿐만 아니라 다음세대의 건강과 발전에 가장 중요할 것이다.” 이제는 행동할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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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성은 큰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 담배 회사는 여성들을 대상으로 하는 매혹적인 마케팅 캠페인에 많은 돈을 투자하고 있다.
• 여성들은 구매력과 자유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여성들은 더욱 담배를 소비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를 사용함을 통해 자유로움을 느끼게 되었다.
• 담배 회사는 새로운 잠재적인 여성 담배 사용자가 사는 중·저소득 국가에 많은 돈을 투자하고 있다.
• 많은 국가들이 간접 흡연으로부터 충분히 국민들을 보호하지 않는다.
• 많은 여성이 간접 흡연으로 인한 피해에 대해서 알지 못하거나, 불평할 권리가 없다고 느낀다.

 

# 담배 사용 행태와 부작용은 여성에서 다르게 나타난다

 

• 여성의 흡연 이유는 종종 남성과 다른 경우가 있다. 담배 회사는 여성으로 하여금 흡연이 자유의 상징인 것처럼 속이고 있으며, 많은 여성들은 흡연을 통해 날씬한 몸매를 유지할 수 있다고 잘못 알고 있다.
• 흡연 여성은 비흡연 여성에 비해 불임과 임신 지연의 경험을 가지게 될 가능성이 높다. 임신 기간 중의 산모 흡연은 조기분만, 사산, 그리고 신생아 사망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수유량의 감소도 야기할 수 있다.
• 흡연은 자궁 경부암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흡연과 폐경기 이전의 유방암 사이에도 관련이 있다.
• 많은 수의 담배 규제 전략에서 씹는 담배와 같은 연기없는 담배를 사용하는 여성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다. 간접 흡연은 여성에게서 특히 우려된다
• 많은 국가에서, 남성 흡연자가 여성보다 훨씬 많고, 그러한 많은 나라에서는 적절하게 비흡연자들을 보호하지 못하고 있다.
• 많은 국가에서 여성들은 자신과 그들의 자녀를 간접흡연으로부터 보호할 힘이 없다.
• 성인 흡연자의 대부분이 남성인 중국에서는 절반이 넘는 가임기 연령대의 여성들이 지속적으로 간접흡연에 노출되고, 이는 그들 자신뿐만 아니라 아직 태어나지 않은 태아까지도 위험에 빠뜨리게 된다.

 

# 담배 회사 마케팅은 여성들을 위험으로내몰고 있다

 

• 광고를 통해 담배의 사용이 여성의 아름다움, 권리, 건강과관련 있는 것으로 잘못 연관 짓고 있다.
• 담배광고는 ‘라이트’나 ‘저타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일반 담배보다 건강에 덜 해로운 것처럼 여성을 유혹하고 있다. 남성보다는 여성들이 더 많이 ‘라이트’담배를 피우고 있는데 ‘라이트’를 ‘보다 안전한’이라고 해석하는 경우가 종종있기 때문이다.

  

# 담배 마케팅과 흡연으로부터의 여성 보호를 위한 요구사항

 

• 담배 규제에 대한 WHO 기본 협약 내에서 요청한 바와 같이 모든 유형의 담배 광고, 판촉 및 후원에 대한 포괄적 금지 조항을 시행하라.
• 마찬가지로 WHO 기본 협약 내에서 요청한 대로, 모든 공공장소와 사무실에서의 포괄적인 흡연 규제를 시행하라.

• WHO 기본 협약의 서문에 있는 “성별에 따른 담배 규제 전략” 그리고 “담배 규제 정책 입안과 담배 규제 조치 시행의 모든 단계에서 여성의 충분한 참여”를 위한 요청을 시행하라.
• 담배 규제 조치의 MPOWER 팩키지를 통해서, WHO 기본 협약의 수요 감소 조항의 시행을 위해서 WHO로부터 도움을 요청하라.
• 남성과 여성의 다른 수요를 고려하여 정부 기관과 책임자들이 협력하도록 하라.
• 담배규제전략에 씹는 담배를 이용하는 여성의 특수한 문제를 고려하라. 

 

정현숙 국립암센터 가정의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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