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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신명기, 여호수아서 개론

신앙 신학방

by Bliss Yeo 2014. 4. 22. 1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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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신명기 개론

 

1. 서론적 논의

 (1)책 이름: 히브리어로는  דְּבָרִים ‎“이것들이 그 말씀들이다.”

           : 헬라어 이름(Δευτερονόμιον)은 신 17:18(“그가 왕위에 오르거든 레위 사람                  제사장 앞에서 보관한 이 율법서를 등사하여”)에 근거

           : 申命記(신명기)(거듭 명령하는 책)

 

2. 기록 목적: 출, 레, 민에서 언급된 중요한 교훈들을 뽑아 새 세대들에게 소개함으로써 그      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충실한 삶을 살도록 권하는 목적

 

3. 신학적 주제들

 *Roy Honeycutt. Leviticus, Numbers, Deuteronomy. Broadman Press

   -유일신 사상(6:4)

   -하나님의 사랑(8:3)

   -언약에 근거한 윤리적 행동 촉구

   -개혁의 정신

 

 *로날드 클레멘츠. ⌜신명기⌟. 한들출판사

   -하나님: 유일성, 초월성(honotheism), 우상을 금지하는 명령

   -이스라엘: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야 할 존재, 하나님의 백성, 선택받은 백성

   -예배: 신 12장

   -사회 정의: 12-26장

 

 (1)계약 사상--하나님이 사랑과 은혜를 베푸시면서 먼저 접근하시고 계약을 맺으심

 

 (2)회개의 주제--돌아오라는 주제

 

 (3)하나님의 사랑과 은혜(7:7)

 

 (4)신앙적 인과응보 사상

   -신앙적 인과응보 사상만이 복음인가?

 

 (5)중앙 성전제--예배의 중앙화

 

 (6)참된 예배론

 

 (7)신명기적 축복론

   -R. E. Clements--장수(5:33)/ 적들의 진멸(6:18)/ 땅의 기업(6:19)/ 명성(28:1)/ 자녀        (28:4)/ 물질적 축복(28:4-6)

 

   -holy materialism

 

4. 구조

 *유진 메릴, 잭 디어. ⌜민수기, 신명기⌟. Bible Knowledge Commentary 3. 두란노

  -주전 2000년대의 전형적인 종주권 조약 형태와 신명기의 형태 비교

   1)전문-------------------------------------------------신 1:1-4

   2)역사적인 증언(왕의 봉신과의 관계에 대한 역사)----------------신 1:5-4:43

   3)일반적인 약정(왕에게 충성을 다할 것을 요구)------------------신 4:44-11:32

   4)구체적인 약정------------------------------------------신 12-26장

   5)신의 증언(조약의 증언을 신들게 요청)---유일신 사상에 기초한 신명기에서는 제외

   6)축복과 저주--------------------------------------------신 27-30장  

 

 (1)과거 역사의 회고(1:1-4:43)

 (2)구체적인 율법들(4:44-26:19)

 (3)율법들을 지키도록 초청(27-30장)

 (4)새 지도자의 선택(31-34장)

 

5. 구조에 따른 교훈

 (1)1:1-4:43: 호렙산에서 모압 근처에 이르기까지 있었던 사건들 언급

   :민수기의 중요한 사건들을 언급함으로써 과거 선조들의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도록 함

 

   1)1:1-4: 모세 설교의 역사적인 상황 설명

    -장소: 1절

    -연대: 3절: “제 사십 년 십일 월 그 달 초 일 일에”--2절과의 대조  

 

   2)1:5-18: 호렙 산에서 출발/ 지도자들 선출(출 17장에서 언급된 바 있음)

    -약속의 땅을 차지해야 할 사명을 상기시켜줌(8절)

    -지도자들의 역할을 상기시켜줌(16, 17절)

 

   3)1:19-46: 가데스 바네아에서의 실패(민 13-14장에서 언급된 바 있음)

    -장탐꾼 사건의 회고와 교훈

    -민 13-14장의 보완 설명--모세의 설득 추가--30-33절에서 강조되는 바?

 

   4)2:1-3:29: 요단 동편으로의 여행과 정복

    -2:1-8: 가데스 바네아에서 세일 산(에돔)까지--민 20:14-21절

    -2:9-23: 모압과 암몬 우회

    -2:24-37: 헤스본 왕 시혼 진멸--민 21:21-32에서 연급

    -3:1-11: 옥의 진멸--민 21:33-35에서 언급

    -3:12-22: 요단 강 동편 정복된 땅의 분배--민 32장에서 언급

    -3:23-29: 약속의 땅에 들어갈 것을 금지당한 모세-민 20:8-13과 연관

    -4:1-43: 율법 순종과 우상 숭배 금지 명령

      :규례(huqah): 명문화되어진 명령, 불변의 법규

      :법도(mishphat): 재판장이 언도하는 구체적인 법적 판결

      :11:1: 책무(mishmaret): 책임, 지시/ 명령(mitsvah)

 

     :9-14절: 십계명을 전수받던 사건을 회고

     :15-31절: 우상 숭배 금지 명령과 불순종에 대한 경고

     :32-40절: 지나간 날동안 하나님께서 베푸신 일들을 상고하라.

     :41-43절: 요단 동편 도피성들: 베셀(르우벤)/ 길르앗 라못(갓)/ 골란(므낫세)

               -수 20:7-9: 게데스(납달리), 세겜(에브라임), 헤브론(유다)

     

      *도피성의 그리스도론적 해석

       -게데스--거룩하다--우리를 거룩하게 만들어주신 예수님

       -세겜--어깨---우리의 죄 짐을 어깨에 짊어지신 예수님

       -헤브론--교제, 결합--우리를 친구 삼아주신 예수님

       -베셀--금광, 포도원--우리를 금보다 귀하게 변화시켜주신 예수님

       -라못--높은 곳----우리를 영광스럽게 만들어주신 예수님

       -골란--기쁨, 환희--우리의 기쁨의 근원이 되신 예수님  

 

 (2)4:44-26:19: 구체적인 율법들

 

   1)4:44-5:33: 새 세대를 위한 십계명

    *5:1-21: 새 새대를 위한 십계명

 

   2)6장: "쉐마“와 불순종에 대한 경고

    :1-3절: 하나님의 말씀 순조에 따르는 축복

    :4-9절: 이스라엘 백성의 신앙 고백의 기본

          -“쉐마 이스라엘”

    :10-19: 불순종에 대한 경고

    :20-25: 후손들을 위한 신앙 교육의 필요성

   

   3)7장:

     1)1-5절: 성전(holy war) 명령과 그 이유

     2)6-11절: 이스라엘의 선택론: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택하신 이유?

          -그리스도인의 선민 사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제공한다.

     3)12-26절: 순종하는 자들을 위한 축복

 

   4)8장: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 생활을 하게 된 이유?

     -그리스도인의 시험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제공한다.

 

   5)9:1-10:11: 이스라엘 백성들이 교만하지 않도록 경고함

     가)9:1-6절: 가나안 정복은 이스라엘의 의로움 때문인가?

     나)9:7-10:11절: 이스라엘 백성들의 불순종한 모습들을 상기시킴

      -9:7-21: 금송아지 사건---출 32장

      -9:22: 다베라(민 11:3)/ 맛사(출 17:1-7)/ 기브론 핫다아와(민 11:31-34)

      -9:23-24: 가데스 바네아에서의 정탐꾼 사건(민 13-14장)

      -9:25-10:11: 모세의 중보기도와 하나님의 응답

   6)10:12-11:32: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라는 권고

     -10:13절: 여호와의 명령과 규례의 목적?

     -10:15절: 이스라엘 선택론

     -11:1-7: 출애굽 사건과 광야 생활의 회고

     -11:8-25: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할 때 주어지는 축복

      *11:18-21: 자녀들의 신앙 교육의 중요성

     -11:26-32: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는 자들을 향한 축복과 불순종 하는 자를 향한 저                    주

 

 

 

  7)12-26장: 신명기 법전

   -중앙집권적 예배(12장)

   -인도주의적 사회

 

   가)12장: 예루살렘 성전 중심의 예배--참된 예배란?

 

   나)14장: 온전한 음식

 

   다)14:22: 십일조의 용도

 

   라)15장: 면제년(안식년)

 

   마)17장: 왕의 임무

 

   바)18장: 레위인과 예언자

 

   사)19장: 도피성

 

   아)20장: 전쟁에 임하는 자의 자세

 

   자)21장: 가정 내의 성결

 

   차)22장: 짐승에 관한 법, 성적 성결

 

   카)23장: 공동체의 성결

 

   타)24장: 이혼, 문둥병, 가난한 자들에 대한 관심

 

   파)25장: 인간 관계의 성결

 

   하)26장: 이스라엘 백성들의 추수 감사 고백

 

 

 8)27-30장: 신앙적 인과응보 사상

   

   -30:11-20: 하나님의 율법을 지키는 것의 용이함

 

 9)31-34장: 여호수아가 새로운 지도자로 부각됨

 

 

 

 

 

 

강의: 여호수아서 개론

 

1. 서론적 논의

 (1)책 이름: [;vuAhy>여호와는 구원자이시다.

 (2)문학적 양식: 역사서? 전기예언서?

 

 (3)가나안 사회와 종교

   

  1)지역: 북쪽으로는 터키 남단, 남쪽은 애굽의 북쪽 국경

  2)가나안의 의미: 무역하는 사람

  3)사회: 농경 사회, 도시 자치주의 정치 체제, 독자적인 언어(설형문자, 애굽의 상형문자)

  4)종교: 다산 종교/ 다신교/ 바알 신화/ 성적 문란

 

  *참고의 글

    이형원, “여호수아서의 역사적 배경 연구,” 「그말씀」, 1999년 2월

    Lawrence Boadt, Reading the Old Testament: An Introduction. New York: Paulist            Press, 1984.

 

 (4)신명기적 역사서란?

 

 

2. 논쟁점--가나안 집입 과정

  (1)군사적 정복설

  (2)평화적 이민설

  (3)내적 봉기설

  (4)가나안 도시국가들 주변 유목민들의 유입?

 

3. 구조

 (1)가나안 정복 과정(1-12장)

 (2)가나안의 분배(13-22장)

 (3)여호수아의 설교(23-24장)

 

4. 교훈

 (1)1장: 신앙 공동체의 지도자가 지녀야 할 확신과 추종자들의 자세

 

 (2)2장: 정탐꾼 이야기

   -이방 여인 라합의 하나님에 관한 신앙 고백(2:9-11)

 

 (3)3-4장: 요단강을 건너는 과정과 이후

    -누가 먼저 건넜는가?

    -돌단 쌓기의 중요성?

 

 (4)5장: 유월절을 지키고 할례를 행함

 (5)6장: 여리고 성 함락

   -거룩한 하나님의 전쟁(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하나님의 방법대로, 하나님이 이끄신 전             쟁)

   -공동체의 성결을 요구하는 규율

 

 (6)7-8장: 아이성 공격의 실패와 성공

   -아간의 죄?

   -집단적 개인(corporate personality) 사상의 중요성

 

 (7)9장: 여호수아의 실수?

    -교회 사역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

   -다윗의 사역과의 비교(삼상 30:8--아말렉/ 삼하 2:1-헤브론/ 삼하 5:19, 23--블레셋        과의 전투)

 

 (8)10장: 가나안의 다섯 왕 정복--초자연적인 기적을 통한 승리(12절)

 

 (9)13-22장): 땅을 주시겠다는 약속을 성실하게 지키신 하나님

 

   -갈렙(14장)을 통한 교훈?

 

   예)1968년 멕시코 시티 올림픽 마라톤-탄자니아 선수-John Stephen Akhwari

 

 

 (10)23-24장: 여호수아의 고별 설교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

 

 

4. 적용점

 

 *레노바레 성경의 주석 참고

 

 

 

 

 

 

 

 

 

 

 

 

 

 

 

 

 

 

 

 

 

 

출처 : 개혁하는 교회
글쓴이 : 청지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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