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Numbers) 개론
1. 명 칭
히브리어 성경에는 첫 글자를 따서 [베미드바르]광야에서 라고 되어 있다.
70인역에는 [아리트모이] 계수로 되어 있고, 라틴어 역인 벌게잇도 70인 역을 따르고 있다.
2. 내용과 주요 사상
제사법은 이미 주셨고, 약속의 땅을 향하여 행진할 준비가 이미 다 되어 있다.
그리하여 시내산을 출발하기에 앞서 백성을 계수하고 행진의 대오를 정리하게 되었다
본서의 내용은 이스라엘 민족이 시내산을 출발한 때부터 요단강 편에 이르기 까지의 약 38년간의 역사에 대한 기록이다.
이 38년 동안 광야를 진군해 가는 동안 일어난 중요한 일들은
1.백성의 인구 조사,
2.성막을 중심으로 대오를 정리함,
3.시내산을 출발하여 가데스바네아 이르는 행군,
4.남쪽으로 부터 가나안에 진군하려다 실패함,
5.요단강 동편을 점령한 일 등.
이렇게 행군해 가는 동안 이스라엘 민족은 선택된 민족 답게 하나님과의 약속을 준수 하며 신실하게 산 것이 아니었다.
광야 40년의 삶은 그들에게 많은 고통을 주었고 큰 민족으로서 자치적인 생활의 경험도 없는 그들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광야를 헤매면서 그들은 많은 실수와 범죄를 거듭 하였다.
반면 하나님은 항상 언약을 지키셨다.
완악하고 어리석으며 변덕스러운 이스라엘 민족을 때때로 벌을 주시기도 했지만 끝까지 참으시며 자비를 배풀어 한 발 한 발 약속의 땅으로 발걸음을 인도 하셨다.
광야 40년 동안의 이스라엘 민족의 반역도 컸으나 하나님의 인내와 사랑은 그보다 더 크셨다.
가나안 땅에 이스라엘 민족으로 한 나라를 세워 메시야 민족이 되게 하고 제사장 나라가 되게 하시려고 작정하신 하나님은 그 계획을 끝까지 포기하지 않으셨다.
모세와 그의 세대는 모두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했으며 그의 자손들만 허락받았다(14: 26-35).
인류를 구원 하시려는 하나님의 구속 사업은 아비의 세대들이 부족하면 그의 자손들의 세대를 통해서라도 계승 하신다.
여호와 하나님은 역사의 주인이시기 때문이다.
3.내용 분해(대분류)
1.시내산에서의 행군 준비 민1:1-8:26
1) 첫 인구 조사와 대오정비 민1:1-2:34
2) 레위족속의 인구조사와 직책 민3:1-4:49
3) 깨끗함과 부정, 손해배상,간음등에 관한 법 민5:1-31
4) 나실인의 법 민6:1-21
5) 아론의 축복 민6:22-27
6) 족장들이 예물을 받침 민7:1-89
7) 등과 정결케 하는 의식 민8:1-26
2.시내산에서 가나안을 향해 행군함 민9:1-19:22
1) 유월절을 지키고 출발함 민9:1-10:36
2) 먹을 것 때문에 백성들이 원망함 민11:1-35
3) 미리암과 아론이 모세를 비방함 민12:1-16
4) 가나안에 정탐군을 보냄 민13:1-14:45
5) 가나안에 들어간후 제사에 대한 명령 민15:1-41
6) 고라 당파의 모반과 멸망 민16:1-17:13
7) 예물과 정결 법 민18:1-19:22
3.요단강 동편 민20:1-25:18
1) 에돔이 이스라엘 통과를 허락지 않음 민20:1-29
2) 모암 땅을 돌아 아모리왕 시혼을 침 민21:1-35
3) 모압왕 발락과 발람 민22:1-24:25
4) 백성의 타락과 형벌 민25:1-18
4.가나안 정복의 준비 민26:1-36:13
1) 제2차 인구조사 민26:1-65
2) 모세가 여호수아를 지도자로 임명함 민27:1-23
3) 절기와 서원에 대한 규칙 민28:1-30:16
4) 미디안 족속에게 복수함 민31:1-54
5) 세 지파에게 요단강 동편을 줌 민32:1-42
6) 출애굽 이후의 모압까지의 노정 민33:1-56
7) 모세가 가나안의 경계를 정하고 토지를 분배함민34:1-29
8) 레위 인에게 42성읍과 6도피성을 줌 민35:1-34
9) 여자 상속인의 결혼법 민36:1-13
<출처: 금호교회팀야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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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개론
[민수기]는 끝과 시작, 죽음과 태어남을 기록하고 있는 이야기이다. 애굽을 떠난 이스라엘 백성은 “여호와와 그 종 모세를 믿었다”(출14:31), 그러나 어려움과 고통이 증가함에 따라 이스라엘 백성은 불평하고 “하나님과 모세를 향하여 원망하였다”(민21:5). [민수기]는 어떻게 이스라엘 백성이 모세와 하나님을 배반하였는가(11:1-3; 11:-4-6; 14:1-4; 16:1-3; 20:2-6; 21:4-5)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멸망시키기 위하여 어떻게 진노하셨으며 위협하였는가를 계속해서 말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약속하시고 행하시는 대로 선택된 백성은 하나님의 진노와 자비를 모두 경험한다. 해방된 이스라엘 백성의 첫 세대가 가나안 땅을 정복하여 점령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하였을 때, 하나님께서는 애굽을 떠난 어른 세대는 결코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라고 단언하셨다. 그들은 40년 동안 광야에서 유랑하다가 그곳에서 죽게 되리라(14:26-35). 그 다음 세대는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고, 그들의 적을 무찌르게 되는 보상을 받는다. 그래서 [민수기]는 억압받았던 땅을 떠나 약속의 땅을 향해 이동하는 이스라엘 백성을 이스라엘 역사의 시작으로 규정짓는다. 광야 생활 40년은 시험 기간이고, 정화되는 기간이며, 자유에 동반되는 책임을 엄격히 배우는 기간이다. [민수기]라는 이름은 70인역본에 있는 책의 이름에서 유래한다. 이 이름은 민수기에 기록된 두 개의 인구 조사, 곧 첫 번째의 옛 이스라엘(1장)과 두 번째의 새 이스라엘(26장)에 대한 인구 조사를 반영하고 있다. 히브리어 제목인 “베미드바르”(광야에서)는 “시내 광야에서”라고 번역되는 민수기의 첫 구절에서 따 온 것이다. 민수기에서 가장 잘 알려진 구절은 6:24-26에 있는 제사장의 축복이다. 유대인과 기독교인들은 오늘도 여전히 이 축복을 사용하고 있다. ▲ 내용 한편으로, [민수기]는 여행 기록이다. 민수기가 시작될 때, 이스라엘 백성은 시내 산에서 진을 치고 있으며, 그곳에서 두 번째 유월절을 지킨다(첫 번째 유월절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을 떠날 때 지켰다. 출12:1-14). 시내 산에서 이스라엘 백성은 인구 조사를 실시하며, 애굽을 떠난 지 거의 14개월 만에 군사 조직을 갖추게 된다(10:11-12).시내 산에서부터 요단 강 동쪽에 있는 모압 평지까지 가는 데 약 38년이 걸렸지만, 그 기간은 종종 대략적인 숫자인 “40”으로 언급된다. 이렇게 오래 지연된 까닭은 거리(약 350킬로미터)나 거친 대적들(20:14-21) 때문이 아니라 이스라엘 자신의 불순종 때문이다. 애굽에서 출발한 모든 세대는 이스라엘이 새 땅에 들어가기 전에 죽어야만 한다. 백성들이 목적지에 도착했을 때, 모압 왕 발락은 선지자 발람을 고용하여 이스라엘 백성을 저주하게 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는 발람은 일곱 번이나 계속해서 이스라엘 백성을 축복한다. 브올에서 일어난 마지막 반역은 애굽을 떠난 첫 세대의 남은 자가 모두 죽는 결과를 가져왔다. 따라서 새 이스라엘 백성에 대한 인구 조사가 다시 실시된다. 아론과 미리암은 죽고, 모세는 자신도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라는 말을 듣는다. 백성들은 요단 강 동쪽에서 기다리면서 요단 강을 가로 질러 가나안 땅으로 들어갈 준비를 한다. 그러나 [민수기]는 여행 기록 이상이다. 민수기는 많은 율법과 규례를 수록하고 있다. 그 중에서 일부는 [출애굽기]와 [레위기]에서 이미 거론하였던 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나머지는 공동체가 가나안에 정착한 후 따라야만 될 새로운 규율과 새로운 율법을 정립하고 있다. 특별히 약속의 땅에서 백성들의 삶에 중요한 역할을 할 제사장과 레위인의 책임과 의무에 대해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제사장에 관한 것은 15:1-31; 16:36-40; 18-19장; 28-29장, 레위인에 관한 것은 1:47-54; 3-4장; 7장; 8:5-26; 35:1-8을 보라). [민수기]는 이스라엘이 자신들의 영토와 땅을 확보하고, 나름대로 규율과 전통에 따라서 국가를 형성하는 때를 앞서서 생각하고 있다. 백성들의 변절과 불평에도 불구하고 미래는 밝다. 백성들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모든 원수들로부터 자신들을 보호하며 인도할 것을 믿는다. 이스라엘 백성은 언약 백성이며 약속의 땅과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다. ▼ 중심 주제 하나님의 계속적인 임재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의 명을 좇아 진행하였고 여호와의 명을 좇아 진을 쳤으며 구름이 성막 위에 머무는 동안에는 그들이 유진하였고 ··· 구름이 밤낮 있다가 떠 오르면 곧 진행하였으며”(9:18-21). 하나님 영광을 나타내는 불기둥은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 중에 계심을 눈에 보이게끔 표현하는 것이다.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자기들의 하나님이 언제나 자기들들과 함께 하신다는 확신을 갖게 한다. 하나님께 대한 책임 “너희가 그 땅을 탐지한 날수 사십 일의 하루를 일년으로 환산하여 그 사십년간 너희가 너희의 죄악을 질찌니 너희가 나의 싫어 버림을 알리라 하셨다 하라”(14:34). 특권은 책임을 동반한다.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복주고 벌주며, 질책하며 상을 베푼다. 거룩한 하나님께 헌신한 백성은 자기들이 저지른 죄와 불복종에 책임을 지게 된다. 용서하시는 하나님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불 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달라 물린 자마다 그것을 보면 살리라”(21:8). 하나님의 마지막 말씀은 심판이 아니라 자비이다. 회개하는 자와 자기 죄에서 돌아서는 자를 하나님은 용서하시고 치유해 주신다. ․․․ 물린 자마다 그것을 보면 살리라(21:8) <출처 : Portion Bible 대한성서공회|제공 : 牛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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