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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작품의 성립-표현의 주제

놀라운 이야기

by Bliss Yeo 2009. 11. 3. 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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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현의 주제

 

 

인간의 행동에는 그 행동을 일으키는 어떤 동인이 있어야만 한다. 그것은 미적 조형활동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화가가 풍경을 보고 그 아름다움에 감동해서 그 감동을 캔버스 위에 표현한다고 하는 것도 동인일 것이며, 도한 건축가가 건축 의뢰를 받고 그 설계를 시작한다는 것도 하나의 동인인 것이다.

전자의 경우에는 작가에게 있어서 극히 행복한 것일지는 모르나 그것만이 순수한 동인으로서 예술적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것이라고 조급하게 단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문제는 작자가 그 주제에 대해서 얼마만큼의 정열을 쏟을 수 있었는가 또는 표현의 기술을 통해서 얼마만큼 자신의 미적 감각을 발휘할 수 있어나 하는 것이다. 주문을 받은 것든 자발적인 것이든, 예술상의 타락은 작가가 자신의 예술적 양심에 반해서 대중이나 주문자나 혹은 비평가 등에 영합하려고 표현을 속이는 것이라고 하지 않으면 안된다.

램브란트는 단체 초상화를 평판적인 기념촬영으로 만들지 않았다. <야경>은 그의 예술적 의도에서 인물들을 광선의 교차 속에 두어 생활상의 분위기를 살렸는데, 이것은 주문자의 불평을 샀으나 지금은 네덜란드의 국보가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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